웰시코르기

코르기라는 이름의 유래는 켈틱언어의 개(corgi)란 단어에서 찾을 수 있다. 다른 유래가 자손들의 입을 통하여 전해져 왔는데, 작은개란 작다는 뜻의 ‘cor‘그리고 개란 뜻의 ‘gi‘ 또는 망을 보다란 뜻의 'cur'에서 비롯된 것이란 설도 있다. 웨일즈의 소작농들은 그들의 가축이 풀을 뜯어 먹게 해 줄 자신의 소유의 땅을 가지고 있지 않았고, 그들의 주거지를 중심으로 작은 땅에 울타리를 쳐놓고 목축할 수밖에 없었다. 영리하고 일 잘하는 가축몰이용개는 그들의 재산과 같은 가치가 있었다. 코르기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시켜 주었을 뿐만 아니라 여기에 덧붙여서 다른 유리한 점이 있었다. 그들은 다리가 짧은 가축몰이 개로서 가축들의 다리사이로 달릴 수 있게 개발되었고, 가축들의 뒷발에 차이는 위험을 피할 수 있었다.
일반적 외모 낮게 위치하고 튼튼하고 단단하게 형성된 활동적이며 작은 크기안의 실질과 체력 느낌을 주는 견종이다. 너무 낮거나 두터운 뼈대로 구성되어 거칠거나 과하게 보인다든가 너무 얇은 뼈대로 구성되어 날렵해 보이면 안 된다. 외형은 당당하나 친절하게 보인다. 표현은 영민하고 호기심 있어 보인다. 부끄럽다든지 사납다든지 하지 않다. 올바른 타입은 전반적 균형과 외선, 머리의 친근감, 외형의 영특함을 포함하며 이와 올바른 성품은 일차적 중요성을 갖는다. 움직임은 특히 중한데 옆에서 볼 때 더욱 그렇다. 이 견종은 매끈하고 자유로운 움직임을 비교적 건실함과 더불어 가지고 있으며 이는 높게 평가되어야 한다. 작은 결함은 선호되는 특질보다 중하게 여겨지면 안 된다. 이 견종은 다음과 같은 결함을 가질 때 매우 심하게 결함화하는데 아는 선호되는 특질이 있을 때나 없을 때나 상관없이 적용하는 것들이다. 과하게 큰 크기 혹은 과하게 작은 크기, 끝이 서지 않은 귀, 장미귀, 늘어진 귀, 언더샷 혹은 오버샷, 잘못된 무늬, 푸른색, 털이 복실거린다든지 혹은 전반적으로 흰색의 개체.
크기, 비율, 균형 *크기(지면에서 어깨부 최상점까지)는 10~12인치이다.
*무게는 크기에 비례하며 수캐가 30파운드 이상 되지 않으며 암캐는 28파운드 이상 되지 않는다. 쇼 관리 상태에서 선호되는 크기는 중형의 개로 올바른 뼈와 실질을 가져 약 27파운드인 수캐나 25파운드인 암캐이다. 분명한 과하게 큰 개체나 작아서 토이견 같은 개체는 매우 심하게 결함화한다.
*비율:적절히 길고 낮다. 어깨부에서 꼬리까지의 길이는 지면에서 어깨부까지의 높이보다 약 40% 더 크다. 실질:너무 낮지 않으며 너무 육중한 뼈대가 아니어서 거칠거나 과하게 보이지 않거나 너무 얇아서 날렵해 보이지 않는다.
머리 *머리는 그 형태와 외형에서 여우같아야 한다. 표현:영리하고 흥미 있어하며 수줍지 않다.
*머리뼈:꽤 넓고 귀 사이에서 편평하다. 적절한 스톱이 있다.
*뺨은 매우 약하게 둥글어지나 눈 밑은 차있지 않으며 얼굴은 아름답게 치슬링(조각한 듯 혈관과 뼈의 융기와 함몰이 피부에서 보이는 것)되어 어느 정도 끝으로 가면서 얇아지는 주둥이를 형성한다. 뒤통수에서 스톱의 중앙까지의 길이는 스톱에서 코끝까지의 길이보다 길어 그 비율은 머리가 5 얼굴이 3 정도이다.
*주둥이는 위로 오르든가 매부리코면 안 된다.
*눈은 타원형으로 중간 크기로 둥글거나 튀어나오지 않고 너무 깊게 박히거나 돼지눈 같지 않다. 어느 정도 사선으로 위치한다. 모색과 조화를 이루는 다양한 갈색을 갖는다. 눈언저리는 진하고 검은색이 선호된다. 진한 눈은 표현을 돋보이게 하지만 진정한 검정 눈은 가장 선호되지 않는 색으로 노랑이나 파란 눈과 동등하게 취급한다.
*귀:선 귀로 단단하고 중형의 크기로 그 끝으로 갈수록 좁아지며 그 끝은 둥글다. 귀는 잘 움직이며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코끝에서 양 눈을 지나 양 귀끝으로 연장한 선들과 그 양쪽 선을 연장하는 선은 거의 정 삼각형을 이룬다. 박쥐귀, 작은 고양이귀 같은 귀, 너무 크고 약한 귀, 귀끝이 서지 않은 귀, 너무 높게 위치하거나 너무 낮게 위치한 귀는 선호되지 않는다. 그 끝이 서지 않고 머리위에 닫는 버튼 귀, 장미귀 혹은 서지 않은 귀는 매우 심한 결함이다.
*코는 검고 완벽하게 색소로 덮인다.
*입은 가위교합으로 윗앞니의 안쪽이 밑앞니의 앞쪽을 만난다. 절단교합은 허용한다. 언더샷 혹은 오버샷은 매우 심한 결함이다.
*입술:검고 팽팽하며 약간 혹은 풍부하지 않다. 
목, 탑라인, 몸체 *목은 꽤 길다. 충분한 길이로 전체 균형을 형성한다. 약간 아치되며 깨끗하며 어깨로 잘 연결된다. 답답한 외형을 주는 매우 짧은 목이나 긴 목 얇은 목 사슴목은 결함이다.
*등선:단단하며 수평하여 둔부 쪽으로 오르거나 내려가지 않는다. 두터운 목의 털이 짧은 몸에 털을 만나면서 형성하는 어깨 뒤에 약한 함몰은 허용한다. *몸:흉곽은 좋은 탄력을 가지며 약하게 달걀형상이며 적절히 길다. 앞다리 사이로 잘 내려간 깊은 가슴을 갖는다. 과장되게 낮은 형상으로 선호되는 움직임의 자유로움을 방해하는 것은 결함화한다. 위에서 볼 때 몸은 허리끝 쪽으로 갈수록 얇아진다. 허리는 짧다. 둥글거나 편평한 흉곽, 흉심이 낮거나 너무 길거나 짧거나 한 것은 선호되지 않는다.
*꼬리:될 수 있는 한 짧게 단미하나 움푹 들어가면 안 된다. 강아지는 가끔 꼬리 없이 태어나는데 만약 충분히 짧다면 허용한다. 꼬리는 2인치까지의 길이를 허용하지만 높게 위치하면 등선의 외선을 망치는 경향을 보인다.
전구  *앞다리:짧고 약간 안쪽으로 향하기 때문에 어깨관절사이의 거리는 발목사이의 걸이 보다 길어서 앞다리가 완벽하게 직선으로 보이지 않는다. 충분한 뼈대가 발까지 연장된다. 발목은 단단하며 옆에서 볼 때 거의 직선적이다. 약한 발목 혹은 튀어나온 발목은 심한 결함이다. 어깨뼈는 길고 흉곽위로 잘 뉘어진다. 위팔뼈는 어깨뼈와 거의 같은 길이이다. 팔꿈치는 몸에 평행하지만 튀어나오지 않고 뒤쪽으로 잘 위치하여 지면에서 어깨뼈의 끝까지의 수직선이 팔꿈치를 지나게 허용한다. 발은 타원형으로 두 중앙 발가락이 외측 2개의 발가락보다 앞에 위치한다. 안으로나 밖으로 향하지 않는다. 발바닥은 튼튼하고 발은 아치되어 있다. 발톱은 짧다. 며느리발톱은 앞다리 뒷다리 모두에서 보통 제거된다. 너무 둥글거나 길거나 좁거나 벌어진 발은 결함이다.
후구  충분한 뼈대, 튼튼함과 유연성을 가지고 적절한 각도를 갖는 뒷무릎과 뒷발목. 과장된 각도는 너무 적은 각도를 갖는 것과 동등한 결함이다. 허벅지는 좋은 근육질이다. 뒷발목은 짧고 서로 평행하며 옆에서 볼 때 지면과 수직이다. 소발목 혹은 휜 발목은 가장 부정적이다. 미끄러지거나 너무 과한 관절 움직임을 갖는 뒷발목은 매우 심한 결함이다. 발:앞과 같다.
털 중간 길이로 짧고 두터우며 기상상태에 방어력을 가진 속털과 그보다 거칠고 긴 겉털을 가진다. 전체적으로 길이는 다양하며 목주변과 가슴 그리고 어깨에서 약간 더 두텁고 긴 갈기를 갖는다. 몸의 털은 편평하게 눕는다. 털은 앞다리의 뒷부분과 배밑에서 약간 더 길며 뒷부분의 뒤쪽에서 좀더 충만하며 길다. 털은 직선적인 게 선호되지만 약간의 구불거림은 허용한다. 이 견종은 털갈이를 하는 털을 가지며 계절에 따른 속털의 모자람은 털이 윤기나고 건강해 보이며 잘 관리된 한도 내에서라면 너무 심하게 결함화하면 안 된다. 강모거나 물결형상의 털은 매우 심한 결함이며 너무 짧거나 매끈하거나 얇은 털도 동등한 중등도의 결함이다. 매우 심한 결함:플러피―털이 너무 길고 귀, 가슴, 다리와 발 그리고 몸밑과 뒷부분에 과장된 장식털을 가진 경우. 이런 털을 트리밍하는 것도 동등한 결함이다. 콜기는 자연상태에서 출품되어야 하며 발을 다듬거나 수염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것 이외의 트리밍은 없어야 한다. 
모색 외투는 적색, 세이블, 어린사슴색, 흰무늬를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은 블랙 앤 탄. 흰색은 다리, 가슴, 목걸이 혹은 점으로 존재하는 목의 무늬, 주둥이, 배밑 그리고 좁은 얼굴 눈 사이의 블레이즈로는 허용한다. 매우 심한 결함:화이트라이(몸의 주색이 흰색으로 적색 혹은 진한 무늬를 갖는 것), 블루이―몸의 유색부위가 뚜렷하게 파란농감이나 연기색의 농감을 가진 것. 이 색은 매우 옅거나 파란 눈 그리고 적갈색 혹은 회색의 눈언저리, 코와 입술의 색소와 연관을 갖는다. 잘못된 무늬:어깨부에서 꼬리까지의 등쪽의 어느 부위에서건 흰점이 있다든가 팔꿈치, 뒷부위의 뒷부분, 귀에 흰 색이 있는 경우. 탄색이 없이 흰 무늬를 갖는 검정색.
보행 자유롭고 매끈하다. 앞다리는 너무 많이 올리지 않으나 좋은 앞뻗음을 가져야 하며 뒷다리의 추진력을 갖는 움직임과 조화를 가지며 움직인다. 올바른 어깨 구성과 잘 맞는 팔꿈치는 길고 자유로운 앞다리의 보행을 허용한다. 앞에서 볼 때 다리는 정확히 두 평행선상에서 움직이지 않지만 짧은 다리 길이와 넓은 가슴을 보상하기 위해 약간 안쪽으로 움직인다. 뒷다리는 몸밑에서 좋은 추진력을 보이며 앞다리와 같은 선상에서 움직이지만 뒷발목은 안으로나 밖으로 치우치지 않는다. 발은 움직임 선상에서 수평하게 움직이며 서로 교차하거나 방해하거나 외측으로 흔들리거나 하는 경향이 없어야 한다. 짧고 매끈하지 못한 움직임 롤링 혹은 높게 뻗는 보행 좁거나 너무 넓은 오가는 보행은 올바르지 않다. 이 견종은 목양견으로 민첩함과 움직임의 자유로움 그리고 이 견종이 발달 하게 된 목적인 사역을 위한 내구력이 있어야 한다.
성품 자신감 있으나 친절하다. 수줍거나 사납지 않다. 심사위원은 너무 과하게 수줍음을 타는 펨브로크 웰쉬 콜기는 링에서 제외해야 한다.

 

원 산 지 영 국
체 고 25~30cm 체 중 11~13.5kg
운 동 량 ☆☆☆☆☆ 그 룹 스포팅